Ethan Sperry는 미국 최고의 명문 하버드 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USC(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합창 지휘과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포틀랜드 주립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며 포틀랜드 주립대학교 합창단(Chamber Choir 와 Man Choir)을 지도하고 있다.
그가 이끄는 합창단은 미국,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국제대회에서 24개 이상의 상을 수상하며 미국 합창계에서 그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그 외에도 Oregon Repertory Singers의 예술감독 겸 지휘자로 영화 작곡가로 유명한 AR Rahman과 영화 음악 공동 작업가로서도 유명하다.
이날 워크숍의 주제는 “Survey of American Choral Music(미국 합창음악 분석)”으로 최근 미국 작곡가들의 작품(작곡과 편곡) 4곡을 선별했다.
Ehtan Sperry는 첫 번째 곡으로 Twelfth Night by Samuel Barber 두 번째 곡은 Precious Lord: Spiritual, arranged by Arnold Sevier 세 번째곡은 Desh: Indian Raga, arr. Ethan Sperry 네 번째곡은 Frank Martin Mass 중 Sanctus를 분석하고 아산시립합창단 단원들과 같이 합창음악을 연주하면서 최신의 미국 합창음악들의 경향을 파악하고 현대 합창음악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줬다.
2시간 반 동안 진행된 워크숍은 영어로 진행돼 아산시립합창단 김순정 지휘자가 통역을 맡아 단원들과의 언어소통이 불편함이 없도록 도왔다.
특별히 Ethan Sperry 교수가 아산시립합창단 워크숍을 하게 된 계기는 USC 대학 동문이자 친구인 아산시립합창단 지휘자 김순정 지휘자의 역할이 컸으며 아산시의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그녀의 열정이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아산시립합창단의 수준을 한층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