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18 23:40:01
기사수정

중국차나 우룽차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으로 황금계, 모해, 기란 등도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데 포유 과정으로 인해 외관은 구슬형이지만 아리산(阿里山) 우롱과는 달리 다소 느슨한 구슬형에 갈색 줄기가 붙어 있다.

 

한쪽이 살짝 눌린 구슬 모양으로 밝은 녹색과 어두운 녹색이 적절히 섞여 보기에도 산뜻한 느낌을 주는데 이전에 비해 약해진 홍배로 시원하고 가벼우며 향기로운데 이것을 청향(淸香)이라고도 한다.

 

이 향은 차 품종의 차이와 더불어 민베이 우롱보다 산화를 덜 시킨 데서 오는 것으로 민난 우롱은 향을 우선시한다.

 

이것은 풍부하고 깊은 맛을 강조하는 민베이 우롱과의 뚜렷한 차이 중 하나로 수색은 청향에 어울리게 깔끔하고 투명한 옅은 연두와 노란색을 띄어 정말 아름다운 색이며 특이한 점은 이런 수색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바디감을 지녀 결코 소녀 같은 느낌만 주진 않는다는 것이다.

 

우린 잎은 포유로 인해 주름져 있고 매우 짙어 어두워 보이는 녹색에 가장자리가 자줏빛으로 테두리 돼 있는데 요청 과정의 결과로 정성 들여 만든 철관음의 대표적인 외형이다.

 

봉황단총은 이름만으로도 귀한 차처럼 느껴지는 우룽차며 실제로도 그런 것은 여기서 봉황은 차나무가 자라는 광둥성 차오안(潮安)현의 펑황산(鳳皇山)이라는 지명에서 온 것이며 단총은 하나의 차 나무 잎으로 만든 차라는 뜻이다.

 

즉 한 그루씩 따로 채엽하고 제다한다는 것이 원래 뜻이나 오늘날에는 한 품종의 채엽과 제다의 뜻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봉황단총은 봉황수선 품종의 차나무 잎으로 만든 차의 총칭이며 개별 차의 이름은 아니며 봉황수선 종은 유전적인 다양성으로 많은 돌연변이가 생길 수 있으며 이 가운데 선택된 것이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이다.

 

봉황단총은 꽃 향과 과일 향이 뛰어난 게 특징이며 이런 연유로 봉황단총 각각의 차는 차나무 향을 기준으로 구분되고 이름이 정해지는데 즉 봉황단총 밀란향, 봉황단총 지란향, 봉황단총 계화향, 봉황단총 황지향 등 맛과 향으로 구분하면 수십 종이나 되고 있으며 차가 지닌 향으로 정말 인공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들 정도로 강렬한 특징이 있다.

 

봉황단총의 외형은 우아한 조형인데 비슷한 모양의 대홍포와 비교하면 직조형에 가까우며 수색은 금황색으로 명도가 뛰어난 깔끔함을 느끼게 하며 우린 잎은 녹엽홍양변이 잘 드러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266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