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2-03 22:50:01
기사수정

녹차의 종류 중에는 서호용정차(西湖龍井 절강성(折江省) 抗州에서 나오는 녹차), 소주벽라춘(蘇州碧螺春 강소성(江蘇省) 태호동정산(太湖洞庭山)에서나오는 전통 공예차), 황산모붕(黃山毛峰 안휘성(安徽省) 황산(黃山)이 산지인 차), 육안과편(六安瓜片 안휘성(按徽省)의 육안(六安), 곽산(藿山)에서 생산 됨) 등이 가장 유명하다.

 

그 중에 물이 풍부한 서호 지역의 녹차로인 용정차가 가장 맛과 향이 뛰어나고 유명하기로 평가되며 특산지는 항저우에 있는 룽징이라는 차밭이 있다.

 

일반적으로 좋은 차에는 좋은 물이 있기 마련으로 예를 들면 서호의 용정차는 호포천의 물로 끌여야 만 가장 그 맛을 발휘할 수 있으며 그래서 이 지역의 차를 중국 차 중에서 보이차 다음으로 가장 좋은 차로 인정받고 있으며 청나라 건륭제 때에는 황실에서만 먹을 수 있었던 최고급품의 차였다.

 

백호은침(白毫銀針)

 

고원이나 고산지대에서만 자라는 진귀한 차 종류로 옛날부터 황제만 마실 수 있었던 것으로 불로장생의 약차로 유명하다.

 

백호은침(白毫銀針 복건성 북부가 산지)이 가장 유명하며 중국 복건성에서 대백종이라는 품종의 싹을 이용해 만드는 백차로 그 품종은 차 싹이 크게 자라기 때문에 싹 차를 만들기에 좋다.

 

그것이 유명세를 타서 중국십대명차로까지 꼽히게 됐으며 싹의 크기가 크고 모양이 곧은 것을 상품으로 분류하며 중국 백차로는 백목단, 백모후, 수미 등이 있고 잔을 들면 나는 향은 진하고 화사하며 혀끝에 닿는 찻물은 탄력적인 바다를 지니고 혀 위를 구르듯 하며 내뱉는 숨은 꽃을 피우는 듯 한 향을 머금고 아련한 듯 다가오는 차성은 압도적이다.

 

운무차(雲霧茶)

 

장시성(江西省)의 루산(盧山)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유명한 녹차다.

 

전차(塼茶)

 

찻잎을 찌거나 발효시켜서 압축해 벽돌 모양으로 만든 차를 총칭하는 것으로 주로 몽고인들이 즐겨 먹는 방식으로 차로는 류바오차(六堡茶, 광둥성이나 광시좡족 자치구 특산), 푸주안차(茯塼茶, 후난성 특산), 푸얼차 등이 대표적인 것들이다.

 

군산은침차(君山銀針茶)

 

동정호 가운데 떠 있는 작은 섬인 군산에서 생산되는 것으로 이 차 역시 옛날에는 황제만이 먹을 수 있었던 명차다.

 

철관음차(鐵觀音茶)

 

우롱차의 일종으로 푸젠성이 특산지며 주로 차오저우 요리에 반드시 나오는 차로 특히 소화에 좋다.

 

재스민 차(茉莉花茶)

 

한 복건의 제스민차(茉莉花茶)는 화차 중에 최고의 차로 맛과 향이 있고 중국 음식점에서 요리코스 후 가장 쉽게 접하는 차로 폐와 피부에 좋은 차다.

 

우리나라에서는 재스민차로 더 유명하며 4분의 1 정도 발효시킨 차에다가 마오리화 꽃을 혼합하여 만든 차(혹은 향을 넣어 만든 저급차도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270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