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2-04 23:40:01
기사수정

홍차 가운데는 기문홍차(祈門紅茶 안휘성(安徽省) 기문현(祈門縣)에서 나는 홍차)가 가장 유명하며 기문홍차 또는 키먼(祁門)은 기홍차(祁紅茶)라고 하며 황산모봉과 함께 중국 안후이 성의 대표적인 차 중의 하나로 홍차에 속하며 기문현에서 생산 재배되며 다질링, 우바와 함께 세계 3대 홍차로 알려져 있다.

 

다질링 홍차(또는 다즐링, 다르질링, Darjeeling tea)은 인도 다르질링 지방에서 생산되는 홍차의 한 종류로 홍차의 샴페인이라고 불린다.

 

전통적으로 특히 영국이나 옛 대영제국에서 다른 홍차들보다 고급으로 여겨왔으며 제대로 우릴 경우 옅은 수색을 보이고 가벼운 머스캣 향을 풍기며 약간은 떫은 타닌 특성을 갖는다.

 

주로 스트레이트 티로 마시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기문 홍차, 우바 홍차와 함께 세계 3대 홍차로 일컬어진다.

 

우바 홍차는 스리랑카에서 생산되는 홍차로 원산지는 스리랑카 남동부 우바 고산지대며 찻물색은 투명하고 밝은 홍색이며 마시는 법은 스트레이트, 레몬티, 아이스티, 밀크티로 만들어 마시며 특징은 진한 맛과 달콤한 장미꽃을 닮은 향이 있으며 수확 최적기는 6월부터 9월이다.

 

우바 홍차는 세계 3대 홍차 중 하나로 스리랑카 남동부 우바 고산지대에서 생산되며 일반적으로 홍차의 맛하면 떠오르는 진한 맛과 달콤한 장미꽃을 닮은 향이 나며 투명하고 밝은 홍색을 띤다.

 

레몬을 넣거나 아이스티로 즐기기에 좋은 홍차로 밀크티로 즐겨도 좋으며 주로 분쇄된 BOP 홍차로 가공되며 분쇄되지 않는 OP 등급으로 가공되는 홍차가 최고급품이지만 생산량은 3% 미만으로 흔히 접할 수가 없다.

 

아쌈 홍차는 인도 아삼지방에서 생산되는 홍차를 통칭하는 말로 해수면 고도에서 재배되는 아쌈 홍차는 상쾌한 맛과 맥아 향, 짙고 밝은 수색으로 잘 알려져 있다.

 

아쌈 홍차 또는 아쌈 홍차를 기반으로 블렌딩 된 홍차는 일반적으로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티, 아이리시 브렉퍼스트 티나 스코티시 브렉퍼스트 티 등 브렉퍼스트 티로 판매된다.

 

아쌈에서는 홍차가 주로 생산되지만 그 지역의 독특한 특색을 지닌 녹차나 백차도 홍차보다는 적은 양이지만 생산되며 역사적으로 아쌈 지역은 중국에 뒤이은 세계 제2의 홍차 생산지였다.

 

세계에서 중국과 아쌈 지역에만 천연 다원이 존재하며 아쌈 홍차는 19세기 이래로 여러 다원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종류의 홍차로 끽다(喫茶) 제반에 혁명을 가져왔다.

 

홍차(紅茶)는 백차, 녹차, 우롱차보다 더 많이 발효된 차(Camellia Sinensis)의 일종이며 따라서 향이 더 강하며 카페인이 더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동양에서는 찻물의 빛이 붉기 때문에 홍차(紅茶)라고 부르지만 서양에서는 찻잎의 검은 색깔 때문에 black tea(흑차)라고 부르며 서양에서 red tea는 보통 남아프리카의 루이보스 차를 의미한다.

 

녹차가 그 향을 일년 내에 잃는 반면 홍차는 수 년간 그 향이 보존된다.

 

따라서 홍차는 오래전부터 무역에 사용됐으며 몽골, 티베트와 시베리아에서는 19세기까지도 홍차 잎을 압축한 덩어리가 화폐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전통적으로 서양사회에 알려진 차는 홍차뿐이었으며 녹차가 널리 퍼지고 있지만 지금도 홍차는 서양에서 팔리는 차의 90퍼센트를 넘게 차지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271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