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한 폐렴 감염증 확산방지와 지역경제 활성화 두 마리 토끼 잡을 것” -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385억원 규모 서산사랑상품권 발행, 확진자 방문업…
  • 기사등록 2020-03-23 23:2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우한 폐렴 감염증이 장기화 되고 있는 가운데 맹정호 시장은 시청 중회의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에 대해 밝혔다.

 

맹 시장은 “우한 폐렴 감염증 확산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동시에 위기에 처한 지역경제도 살려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겠으며 7가지 경제 활성화 대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산시는 충남도와 함께 우한 폐렴 감염증으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실직자들에게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한다.

 

긴급생활안정자금 지원 대상은 2019년 매출액이 3억원 이하이며 전년 3월 대비 카드매출액이 20%이상 감소한 소상공인과 기준중위소득 80%이하인 실직자로 시에서 소상공인 7600명과 실직자 2800명 등 총1만400명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1가구, 업체 당 100만원씩 총104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다만 다른 법령과 규정에 의해 이미 지원을 받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수급자, 실업급여수급자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개학연기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택시와 시내버스 업체와 기사들에 대해 충남도와 함께 9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서산사랑상품권의 발행을 대폭 확대해 올해 100억원 규모의 서산사랑상품권을 발행한데 이어 추가로 100억원을 발행할 예정이다.

 

또 앞으로 도입될 농어민수당 125억원과 아동양육 저소득층 한시지원금 59억원을 서산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는 등 총285억원 규모로 사랑상품권을 추가 발행해 지역경제와 골목상권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소상공인들의 대출을 돕기 위해 특례보증금 5억원을 추가로 출연하며 시는 2020년 본예산에 3억원과 롯데케미칼 화재 폭발 사고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해 1억원을 출연했으며 우한 폐렴 감염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5억원을 추가로 출연함으로 총 출연금 9억원의 12배인 108억원을 충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민간차원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착한 임대료 인하 운동 지원 등 소상공인 고통 분담에도 앞장선다.

 

시는 전통시장의 시장사용료 중 공용부분 사용료의 80%를 감면하고 광장 등 민간에서 수탁해 운영 중인 공영주차장 7개소에 대한 수탁료를 공유재산과 물품관리법이 개정되는 대로 감면할 계획이다.

 

또 착한 임대료 운동에 동참하는 임대인들을 대상으로 임대료 인하율만큼 재산세를 감면할 예정이다.

 

확진자 이동경로에 포함된 업소에 대해 다각적으로 지원하며 시는 확진자 방문 업소를 방역안심시설로 지정해 인증스티커를 제작 배부 하고 적극 홍보하고 있으며 역학조사 결과 확진자가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업소 중 대형마트, 대형직영점, 농축협 직영점 등을 제외한 55개 업소에 대해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성금을 활용해 업소 당100만원씩 총55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취득세와 지방소득세 등의 신고납부기한 연장과 징수유예, 세무조사 유예 등의 지원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1600여 서산시 공직자들부터 우한 폐렴 감염증 극복을 위한 소비촉진과 재정조기집행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며 월2회 실시하던 지역경제 활성화의 날을 주 1회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또 개학연기로 인해 급식 납품이 끊긴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가들을 위해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시민들과 함께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을 확대 전개할 예정이다.

 

맹정호 시장은 “확진자를 대면해야 하는 의료진, 방역 소독에 지쳤을 공직자들, 어려운 환경 속에서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 준 이웃들과 자원봉사자들, 힘겹게 버티고 계실 소상공인과 시민분들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봄을 이기는 겨울은 없듯 서산시는 우한 폐렴 감염증 앞에 하나가 됐고 한마음 한뜻으로 감염병과의 싸움에서 기필코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296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