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소비둔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번 판매 실적은 시의 체계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에 의한 성과로 분석된다.
먼저 시는 지난 3월 중순 온라인 특별 판매전을 시작으로 3월 25일부터 3일간 드라이브 스루 판매 방식을 병행 추진해 약1톤의 마늘을 판매했다.
4월초부터는 서산시연합사업단의 통합마케팅사업과 연계해 전국 농협계열사, 마트 등 573 개소에서 특별 판매전을 열어 약20톤의 물량을 소진했으며 지난 10일 국내 메이저급 TV홈쇼핑을 통해 약5톤을 판매했다.
특히 농식품유통과는 KBS 1TV 6시내고향 담당 작가와 직접 협의해 TV방영을 성사시킨 결과 전국 각지의 소비자들로부터 구매가 이어져 약1.5톤을 판매하는 성과를 냈다.
현재까지 시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46톤 중 31톤이 판매됐으며 상품성이 떨어지는 재고량 10여톤은 다진마늘과 깐마늘 형태로 가공 처리해 판매될 예정이다.
유기영 마늘법인 대표는 “지난해 과잉생산에다 우한 폐렴 감염증으로 판매가 부진해 재고가 많았지만 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모두 처리가 됐으며 6쪽마늘의 재고가 발생치 않도록 판매확대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7월 생산되는 햇마늘 판매 소비촉진을 위해 온오프라인 판매는 물론 대도시 소비자를 직접 만나는 축제와 특판전 등 다각적인 홍보를 통해 판로를 더욱 넓혀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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