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6-16 22:0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청양군이 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협약 대상 자치단체로 선정되면서 사업비 434억원을 확보했다.


농촌협약은 농식품부와 지자체가 정책적 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자체가 수립한 발전 방향에 따라 공동투자를 함으로 기존에 없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시스템으로 지난 2019년 도입됐다.


군은 5년간 국비 290억원 포함 434억원이 투입되는 농촌협약 선정을 위해 지난해부터 공간전략과 생활권 활성화 계획 수립용역을 시작으로 농촌협약위원회, 농촌협약협의회, 정책개발행정협의체를 구성하고 중간지원조직 지정, 전문가 자문단 운영, 전담부서 충원 등 지역 역량을 집중했다.


지난 2019년 1월 충남 최초로 농업, 농촌 업무와 농촌협약 업무를 전담할 농촌공동체과를 신설하고 지난해 7월 농촌협약을 위한 통합형 중간지원조직으로 청양군지역활성화재단을 설립했다.


군이 농식품부에 제시한 비전은 청양답게 완성하는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 조성으로 청양다움은 사람과 조직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 사업을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것을 의미한다. 


질 높은 정주 환경을 조성하고 활력과 일자리가 넘치는 지역, 사람과 사람이 이어지는 청양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특히 군은 도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보육, 복지, 교통기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10개 읍면 거점별로 생애주기별 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교통 모델을 만들어 원활한 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이다.


또 활력과 일자리가 충분한 지역을 가꾸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경제 모델을 고도화하고 농촌자원 융복합화와 푸드플랜을 통해 미래 농촌경제의 기반을 다져갈 계획이다.


또 사람과 사람이 이어지는 청양을 위해 민관 협력과 주민 참여 통로를 확대하고 특성화된 조직을 양성하면서 청년층 중심으로 인적자원을 배가할 예정이다.


군은 청양형 정주 환경 구축에 379억원, 지역 선순환 경제에 38억원, 공동체 활동 체계 고도화에 17억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주요 사업은 농촌형 교통 모델 창출 45억원, 마을회관 스마트TV 보급 17억원, 청양돌봄센터 조성 19억원, 농어촌버스 쉼터 신축 12억원, 청춘거리 청충센터 신축 16억원 등이다.


군은 농촌협약의 성공적 추진에 자신감을 내보이고 있는 것은 일반 농산촌 개발사업 경험이 풍부하고 농촌협약을 추진할 중간지원조직을 미리 설립해 놓았기 때문이다. 


일반 농산촌 개발사업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로부터 전국 우수등급을 신활력플러스사업은 지방분권위원회로부터 최우수상을 받는 등 추진 능력을 입증했다.


김돈곤 군수는 “농촌협약 선정으로 놀라운 지역변화의 계기를 마련했으며 앞으로 5년 동안 군민과 행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전국적 선도 모델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406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