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6-16 23:1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계룡시는 지난 14일과 15일 이틀에 걸쳐 두마면 주민자치회의 위원이 되고자 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주민자치회란 풀뿌리 자치의 활성화와 민주적 참여의식을 고양키 위한 주민대표 자치기구로 주민의 생활현장과 관련된 기능을 직접 결정하고 수행함으로 생활자치를 추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회 위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6시간의 의무교육을 사전에 이수해야 한다는 계룡시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및 설치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5월 21일부터 6월 4일까지 위원 공개모집에 접수한 6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는 오는 18일에 공개추첨을 통해 예비 위원 5명을 포함한 35명의 위원을 선출할 예정이다.


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 박진하 강사와 평생학습 공동체 오만의 배윤주 소장의 강의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위원회와 주민자치회의 차이점,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할, 나아가 주민자치회로 변화될 두마면의 미래 모습을 조명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박진하 강사는 주민자치회의 실제 활동 사례 위주의 교육을 진행했으며 배윤주 소장은 교육 참여자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와 이해를 돕기 위해 최신 교육 기법인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해 눈길을 끌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시민은 “주민자치의 의의와 중요성에 대해 배울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꼭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선발돼 지역발전을 위해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두마면 주민 여러분의 마을 발전을 위한 관심과 열정에 감사드리며 시에서 두번째로 주민자치회 전환을 시작한 두마면 주민자치회가 성공적으로 전환 정착할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406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