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9-17 20:3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대전시가 교차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키 위해 주요 간선도로에 설치된 교통섬을 전면 개선한다.


대전시는 보행자와 차량이 교차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29개 주요 간선도로에 설치된 261개 교통섬을 전면 개선할 계획이다. 


교통섬은 차량의 원활한 교통 흐름과 보행자의 안전한 도로 횡단을 위해 교차로나 차도 분기점 등에 설치한 구역을 말하며 도심교차로에서 종종 만날수 있다.


우회전 차량이 교차로를 지나지 않고 우회전 할수 있고 교차로내 신호대기 차량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 1990년대에 도입후 집중 설치됐다.


이런 장점에 불구하고 우회전 차량은 교통섬앞 횡단보도 정지선 앞에서 일단 멈춘후 보행자를 확인하고 주행해야 하는데 잘 지켜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처럼 우회전 차량의 주행 속도가 높아 도로의 암초라는 비판과 보행자의 통행안전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실제로 2020년 대전시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7159건중 53.9%인 3862건이 교차로내에서 발생해 이런 주장이 설득력 있었다. 


이에 정부는 2020년 교통섬 개선 가이드라인(국토교통부)을 수립했으며 시는 정부지침에 따라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는 261개소 교통섬의 이용실태를 전수 조사하고 교통섬 안전 개선계획을 마련했다.


우선 교통섬 횡단보도 전 구간에 보행자 횡단보도를 자동차가 통과하는 도로면 보다 높게 하여 자동차의 감속을 유도하는 시설인 고원식횡단보도를 설치해 차량 감속운행과 보행자 안전을 확보할 방침이다.


또 차량의 안전향상을 위해 미끄럼방지포장, 교통안전표지판, 시선유도봉, 도로포장 보수 등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10억원을 투입해 보행자 통행량 많은 교통섬 62개소를 우선 정비한다는 방침이며 나머지 199개소는 단계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대전시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교통섬 개선은 보행자 중심의 교통환경 조성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며 교통사고 위험이 있는 교차로는 단계적으로 개선해 보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429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