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0-25 21:2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예산군이 10월의 현충시설로 김한종 의사 기념관을 소개했다.

 

예산 출신인 일우 김한종 의사는 1906년 의병에 참여해 항일운동을 전개했으며 1917년부터 1918년 대한광복회 충청지부장으로 친일부호 처단 등 의열투쟁을 전개하다가 일제에 붙잡혀 옥고를 치르던중 1921년 8월 사형이 집행돼 순국했다.

 

이후 정부는 1963년에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했으며 군은 김한종 의사의 나라 사랑과 애국정신을 되새기고 후손에게 자존과 긍지를 심어주는 교육의 장을 만들기 위해 김한종의사기념사업회를 주축으로 정부 지원을 받아 2000년 7월 예산군 광시면 장신신흥길 283-12에 기념관을 건립했다.

 

특히 건축가인 김경식 관장은 독립운동가 김한종의 정신과 기개를 느낄수 있도록 직접 감옥의 이미지를 담도록 설계 건축했으며 광복관, 정려관, 일우관, 모현관 등 총4개 전시실을 구성해 운영중이다.

 

광복관은 일제강점기 대한광복회의 활동상과 동지들의 유품, 정려관은 김한종 가문의 아홉명의 독립운동가 내용 전시, 일우관은 김한종 친필 서한과 판결문, 모현관은 김한종 의사 순국기념비와 유적지를 건립한 예산모현사업회의 활동상과 학생들의 체험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또 전통문화체험학습장에는 체험 공간을 조성해 문예대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면서 군민에게 김한종 의사의 삶과 업적을 널리 알리고 있다.

 

군 관계자는 “역사적인 인물이 태어나고 자란 곳을 기념키 위해 조성된 김한종 의사 기념관을 통해 나라 사랑의 정신을 되새겨 보기 바라며 기념관이 나라를 위해 개인을 희생한 순국선열들의 애국심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특별한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595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