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우주 강국의 꿈 대전이 주도 대전SAT(위성) 프로젝트 추진 - 초소형 큐브위성 개발, 대전SAT(위성) 프로젝트 2026년 발사 목표 - 19일 사업설명회 개최, 내달 13일까지 컨소시엄 신청 접수
  • 기사등록 2024-02-13 20:5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대전 기업에서 만든 위성이 2026년 우주로 갈 전망이다.

 

대전시는 13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지역 우주기업의 초소형 위성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우주 시장 진출을 위한 헤리티지(우주 검증 이력) 확보를 위한 대전SAT(위성) 프로젝트 수행 컨소시엄을 모집한다.

 

대전SAT(위성) 프로젝트는 위성시스템 제작과 운영이 가능한 지역 우주기업으로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2026년까지 초소형 큐브위성(6U급)을 개발하고 발사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 

 

시는 지역 우주기업의 시장 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자유 공모 형태로 위성의 임무 등을 컨소시엄이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제출된 연구개발계획서에 따라 기술성, 사업성, 수행 능력 등에 대한 전문가 평가를 거쳐 최종 지원 과제를 선정할 방침이다. 

 

선정된 컨소시엄에는 초소형 큐브위성 개발, 환경시험, 발사와 초기 운용 등 우주 검증을 뒷받침하며 단계별 평가를 통해 3년간 최대 24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이장우 시장은 “대전SAT(위성) 프로젝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위성 제작, 발사, 관제가 모두 가능한 도시인 대전에서 민간 기업이 주도해서 추진하는데 그의미가 크며 성공적 사업 추진으로 대전이 미래 우주 경제를 선도하는 핵심 도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19일 대전테크노파크 어울림프라자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모집공고문은 13일부터 대전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수 있으며 자세한 지원 내용과 신청 방법은 대전테크노파크 대전기업정보포털에서 볼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617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