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년전 가격 파격 분양 아파트 첫삽” - 내포 충남형 도시리브투게더 첫사업 착공, 84㎡형 949세대 공급 - 보증금 80%, 1.7% 초저금리 대출, 월 임대료는 18만원
  • 기사등록 2024-04-18 19:20:01
기사수정

[굿타임] = 이강부 기자 = 충남도가 초저리로 보증금을 대출받고 싼 임대료로 거주하다 6년전 분양가로 구입할수 있는 아파트 건립 공사에 본격 돌입했다.

 

도는 내포신도시 한울초등학교 인근(RH16블럭)에서 김태흠 지사와 김지철 도교육감, 이용록 홍성군수, 김돈곤 청양군수, 최재구 예산군수, 주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형 도시리브투게더 첫사업 기공식을 개최했다.

 

충남형 도시리브투게더는 신혼부부와 청년 등 무주택 서민 주거 안정과 주택 마련 기회 제공과 저출산 위기 극복 등을 위해 민선8기 공약으로 추진중인 분양 전환 공공임대주택 공급 사업이다.

 

충남형 도시리브투게더 아파트 특별공급 대상은 주택을 보유치 않은 3자녀 이상 다자녀 가족과 신혼부부 등이다.

 

입주 보증금은 1억6000만원으로 희망할 경우 전액의 80%를 1.7%까지 초저금리로 대출 받을수 있으며 임대료는 월18만원 안팎으로 저렴하다.

 

도는 충남형 리브투게더에 6년 거주할 경우 일반 아파트를 임대했을 때보다 금융 비용만 4000만원 이상 혜택을 볼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충남형 도시리브투게더는 특히 6년 동안 거주하면 입주자 모집 공고시 확정한 가격으로 분양을 받을수 있다.

 

입주자 모집시 정한 분양가가 4억원이라면 6년이 지난뒤 같은 규모의 아파트 시세가 5억원으로 1억원 올랐더라도 4억원에 분양 받을수 있는 셈이다.

 

일반 아파트의 경우 건설사에서 옵션으로 입주민에게 부담시켜온 발코니 확장이나 시스템 에어콘 구입 설치 비용이 분양가에 포함돼 입주민들이 부담을 덜수 있도록 했다.

 

도는 충남형 도시리브투게더 사업을 통해 내포신도시(홍성)와 천안, 공주, 아산, 청양 등에 2026년까지 총5000세대(전세대 84㎡, 옛34평)를 공급할 계획이다.

 

내포신도시 첫사업은 6만8271㎡의 부지에 건축연면적 16만285㎡, 지하 1층, 지상 18∼25층이며 공급 규모는 949세대다.

 

이 아파트 단지내에는 어린이집과 작은도서관, 독서실, 다함께 돌봄센터, 키즈스테이션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마련해 최적의 육아 환경을 제공한다.

 

또 시니어라운지, 멀티룸, 게스트하우스, 운동시설, 그린카페 등을 설치하며 주차장은 세대당 1.46대로 편의성을 높인다.

 

입주민 모집 공고는 오는 8월 예정이며 2026년 준공과 함께 입주할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내포신도시 첫사업을 통해 무주택 서민 주거 사다리 복원과 공공임대주택 한계 극복, 전세 사기 불안 해소와 주거 환경 개선, 주거 안전망 구축, 내포신도시 인구 유입과 정착 지원, 공공기관 유치 등에 따른 인구 유입 대비 주택 공급 물량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 지사는 “결혼과 출산의 가장 큰 걸림돌이 바로 내집 마련이며 아파트 한채 장만하느라 결혼과 출산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남형 도시리브투게더는 젊어서 적은 비용으로 살며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고 특히 아이가 학교에 갈때쯤에는 6년전 시세로 내집을 마련할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임신과 출산 가구에 대한 특별공급 비율이 현재 55%인데 100%까지 끌어올려 젊은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내포를 시작으로 천안, 아산, 공주, 청양 등지에 리브투게더를 5000호 건설하고 다른 지역에서 벤치마킹하는 선도 모델로 키우겠으며 리브투게더를 통해 아이를 낳으면 성인이 될때까지 책임지겠다는 충남의 강한 의지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goodtime.or.kr/news/view.php?idx=629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후원 X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